티스토리 뷰

파이썬의 강점 중 하나는 유용한 패키지가 아주 많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전 세계 각지에서 누군가는 새로운 패키지를 개발하고 있어서 그 수는 점점 늘어가고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파이썬으로 개발을 할 때 어떤 기능이 필요하다고 하면 무작정 처음부터 개발하기보다는 이미 잘 만들어진 패키지가 있지는 확인을 해보고 잘 가져다가 쓰는 것도 무척 중요합니다.

 

가령 랜덤으로 어떤 수를 뽑아주는 기능이 필요하다고 하면 직접 처음부터 구현을 할 수도 있겠지만 개발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을 수도 있고 고려해야 할 부분도 생각보다 많을 수도 있을 겁니다. 다행히 우리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충분히 검증받은 잘 만들어진 random 모듈이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아주 빠르고 쉽게 가져다 쓸 수가 있습니다.

 

우선 파이썬 패키지를 어떻게 찾아볼 수 있는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브라우저를 열고 구글에서 pypi 라고 검색을 하면 첫 페이지에 나오는 pypi.org 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 곳을 방문합니다. 또는 주소창에 바로 https://pypi.org 라고 입력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페이지 중간에 보시면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벌써 29 만개를 초과하는 프로젝트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조금 윗쪽에 browse projects 링크를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좌측에서 Topic 부분을 클릭하여 확대를 해보면 주제별로 어떤 프로젝트가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려보면 Email, Database, Game, Internet 등 다양한 주제가 있는데 원하는 주제를 선택하면 주제에 맞는 프로젝트 목록이 우측에 나타나게 됩니다.

 

또는 페이지 상단의 Search Projects 부분에 패키지명을 입력함으로써 원하는 패키지가 있을 경우 바로 검색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실습을 위해서 웹 스크래핑에 아주 유명한 BeautifulSoup4 라는 패키지를 설치하기 위해서 우선 검색어 입력부분에 beautifulsoup 까지만 입력 후 Enter 를 누릅니다.

 

 

beautifulsoup 관련하여 수백 개의 프로젝트가 검색 되는데, 이 중에서 윗쪽에 있는 beautifulsoup4 와 버전 정보로 이어지는 프로젝트를 클릭해보겠습니다.

(링크 : https://pypi.org/project/beautifulsoup4/)

 

프로젝트 화면은 보통 다음과 같이 구성이 됩니다.

좌측 상단에는 패키지를 설치하는 명령이 있고 우측에는 릴리즈 날짜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본문에는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과 예제 코드가 제공됩니다.

 

BeautifulSoup4 패키지 설치를 직접 해보겠습니다. 프로젝트 페이지 좌측 상단의 버튼을 클릭하면 패키지 설치 명령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설치 명령 복사 버튼

 

Visual Studio Code 의 터미널 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명령어를 붙여넣기 (또는 직접 입력) 한 뒤에 Enter 를 누르면 패키지 설치가 진행됩니다.

pip install [패키지]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프로젝트 페이지에 소개된 예제 코드를 통해 올바르게 설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습을 위해 Quick start 부분의 처음 세 문장을 복사하여 Visual Studio Code 에 붙여넣기 합니다.

 

이 때 각 문장 앞의 >>> 부분은 제외하도록 합니다.

from bs4 import BeautifulSoup
soup = BeautifulSoup("<p>Some<b>bad<i>HTML")
print(soup.prettify())

 

코드를 실행해보면 Quick start 아래에 있는 내용과 동일하게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경고 메시지가 발생할 수 있지만 무시하셔도 좋으며, 이번 장은 신규 패키지 설치 및 사용법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BeautifulSoup4 가 어떤 패키지이며 예제 코드가 어떤 동작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모르셔도 상관 없습니다.

<html> 
 <body>
  <p>  
   Some
   <b>
    bad
    <i>
     HTML
    </i>
   </b>
  </p>
 </body>
</html>

 

pip 명령은 패키지 설치 외에도 다양한 명령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옵션 설명 사용법
install 패키지 설치 pip install [패키지]
install --upgrade 패키지 업그레이드 pip install --upgrade [패키지]
uninstall 패키지 삭제 pip uninstall [패키지]
list 설치 패키지 목록 pip list
show 패키지 상세 정보 pip show [패키지]

 

현재 어떤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명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pip list

 

설치되어 있는 패키지의 버전, 라이센스, 공식 홈페이지 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ip show [패키지]

 

만약 패키지의 새로운 버전이 배포된 경우 버전 업그레이드도 가능합니다.

pip install --upgrade [패키지]

 

설치한 패키지가 더 이상 필요 없는 경우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pip uninstall [패키지]

 

패키지를 삭제할 때는 정말 삭제할지 여부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데 삭제를 원한다면 y 를, 원하지 않는다면 n 을 입력 후 Enter 를 누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