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즐거운 코딩 시간입니다 !
이번 개발 주제는 '행맨' 게임이구요.
행맨 게임은 다들 아시겠지만 아주 유명한 단어 퀴즈 프로그램입니다. 어떤 단어가 주어지면 그 단어의 길이만큼 빈 칸(밑줄) 이 주어지고 플레이어는 알파벳을 하나씩 얘기하면서 단어를 추측하는데요, 10번만에 맞히지 못하면 게임이 끝납니다.

보통 모음(a e i o u) 을 먼저 시도해보고 나서 자음으로 넘어가는 것이 일반적인 전략이라고 알고 있어요 ㅋㅋ
예를 들면 이런 식입니다.
커피(COFFEE)라는 단어가 주어진다면, 밑줄은 총 6개가 생기겠죠.
_ _ _ _ _ _
그럼 플레이어는 알파벳을 하나 얘기해봅니다.
E 를 해볼까요?
만약 E 가 단어에 포함돼있다면, 해당하는 위치에 E 를 표시해줍니다.
_ _ _ _ E E
이렇게 되겠네요.
이번에는 A 를 해볼까요?
A 는 포함되지 않으므로 기회가 줄어들고 지금까지 맞힌 내용 그대로 출력합니다.
_ _ _ _ E E
변화가 없지요.
이번에는 C 를 해봅시다.
그럼
C _ _ _ E E
다음에는 F 를
C _ F F E E
마지막으로 O 를 해보면
C O F F E E
로 게임은 성공으로 끝나게 됩니다.
파이썬으로 이 게임을 만들어 볼 텐데요, 자세한 내용은 이렇습니다.

이 내용을 소스코드로 만들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각 줄마다 주석을 달아놨고, 제시 단어는 apple, banana, orange 정도로 해 두었습니다.
from random import * # 랜덤 모듈 import
words = ["apple", "banana", "orange"] # 리스트에 영어 단어 후보를 나열
word = choice(words) # 랜덤으로 단어 중 1개를 선택
print("answer : " + word) # 참고용으로 정답 출력 (실제 게임에서는 지우기)
letters = "" # 플레이어가 지금까지 입력한 알파벳들 저장
# 정답을 맞힐 때까지 무한 반복
while True:
succeed = True # 성공 여부 확인 변수
print()
for w in word: # 제시 단어를 알파벳별로 한 글자씩 비교
if w in letters: # 현재 알파벳이 플레이어가 입력한 값들 중에 있으면
print(w, end=" ") # 그 알파벳을 표시
else: # 입력한 값들 중에 없으면
print("_", end=" ") # 밑줄을 표시
succeed = False # 밑줄이 있다는 것은 아직 다 풀지 못했음을 의미 !
print()
if succeed: # 만약 성공했다면 게임 종료
print("Success")
break
letter = input("Input letter > ") # 플레이어로부터 한 글자씩 입력
if letter not in letters: # 입력값 중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letters += letter # 새로 입력받은 글자를 입력값에 추가
if letter in word: # 입력한 글자가 제시 단어에 포함되었다면
print("Correct")
else: # 포함되어있지 않다면
print("Wrong")
게임을 실행해보면 이런 모습이에요 ^^

자세한 설명은 아래 영상을 통해 공부해주세요 ^^
감사합니다.
[나도코딩] 파이썬 기본편 - 소개
이 강의는 파이썬 기본편 강의입니다. 환경설정부터 모듈/패키지까지, 파이썬 사용을 위해 알아야 할 모든 내용을 단기간에 알려드립니다. ▶ 왜 배워야 하나요? Stack Overflow 설문 응답에�
nadocoding.tistory.com
'파이썬 강의 > 실력향상 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람에 따라 메일을 자동으로 작성하는 프로그램 (0) | 2020.09.05 |
---|---|
영화 예매 시스템 (0) | 2020.09.05 |
- Total
- Today
- Yesterday
- c언어
-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 아나콘다
- pygame
- repl.it
- Xcode
- ChatGPT
- 챗GPT
- onlineclass
- 파이게임
- Colab
- pycharm
- coloso
- vscode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 행맨
- GUI
- game
- Coding
- Unity
- 코랩
- 환경설정
- Mac
- 나도코딩
- 파이썬
- Visual Studio Code
- Tkinter
- 주피터노트북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